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디지털 노마드 비자 발급 조건, 기준, 필요 서류, 나라 추천, 세금 정보
    Information 2023. 11. 29. 23:43
    반응형

     

     

    디지털 노마드란?

    디지털노마드란 디지털 유목민을 뜻하는 신조어로써 인터넷 접속이 자유로운 환경에서 장소에 상관 없이 노트북이나 스마트폰, 태블릿 등의 기기를 이용하여 여러 지역에서 생활을 하면서 자유롭게 사는 사람을 뜻합니다.

     

     

     

    디지털 노마드 비자란?

    다른 국가에서 최대 2년까지 안정적으로 원격근무를 하면서 일할 수 있는 특별 체류 허가서를 말합니다. 

     

     

    디지털 노마드 비자 발급 조건

    만 18세 이상의 성인이어야 하며 일정 금액 이상의 소득이 증명되어야 하며(금액은 나라별 상이), 원격으로 일을 할 수 있는 직업에 종사하거나 사업체를 소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나라마다 월 소득 기준액이 다른데 아랍에미리트의 경우 약 660만 원, 브라질은 월 200만 원, 스페인의 경우 월 소득액과는 별도로 저축액을 확인합니다. 따라서 가고 싶은 나라를 먼저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디지털 노마드 비자 발급 필요 서류

     

    각 나라별로 준비해야 할 서류가 다르니 신청하는 나라의 비자 발급 서류를 꼼꼼히 읽어보신 후 챙겨가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비자 신청서, 여권, 증명사진, 금융 소득 증명, 원격 업무를 증빙할 수 있는 서류, 이력서, 자격증 등을 요구합니다. 

     

     

     

     

    디지털 노마드 비자 발급받기 좋은 나라 추천

    약 25개의 나라에서 디지털 노마드 비자를 발급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 디지털 노마드 비자를 발급받기 좋은 나라를 추천해 드립니다.

    • 독일
      월 소득 인정 금액이 100만 원으로 디지털 노마드 비자 발급을 하는 나라 중 월 소득 조건이 가장 낮은 나라입니다. 독일은 프리랜서 비자라고 부르는데, 최대 3년까지 거주 가능하며 비자 소지자가 다른 기업이나 개인들과도 시간제 계약을 맺고 일을 할 수 있는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어 디지털 노마드 워커들에게 독일이 가장 인기가 좋습니다. 다만, 비자 발급이 되는 소요시간이 최대 4개월정도 걸리는 만큼 비자 발급일정에 여유를 가지고 신청해야 합니다.
    • 말레이시아
      생활비도 절약하고 따뜻한 휴양지의 나라에서 즐기는 삶을 살아보고 싶다면 말레이시아도 좋습니다. 한 설문조사에서 외국인이 가장 일하면서 살기 좋은 도시로 말레이시아의 쿠알라룸푸르가 선정되기도 하였는데, 동남아 국가의 특성상 물가가 저렴하여 생활비가 많이 들지 않아서 평균 100만원 이하의 생활비로도 생활이 가능한 점이 메리트입니다. 
    • 포르투갈
      호텔스컴바인 기준 2022년 해외 워케이션 근무 추천 여행지 1위로 선정된 포르투갈은 물가, 안전, 날씨, 근무 환경 등 모든 면에 있어 최고의 나라로 손꼽힙니다. 포르투갈의 디지털 노마드 비자는 최대 5년까지 갱신 가능합니다.
    • 코스타리카
      월 2,500달러 수준의 소득을 증명해야만 하는데 원화로 300만 원~ 350만 원 사이입니다. 코스타리카는 월 소득 증명액이 다소 높은 편이나 비자 발급이나 비자 연장에 있어서는 까다롭지 않은 편이라서 월 소득 수준이 보장되는 분들에게는 코스타리카를 추천합니다. 
    • 노르웨이
      노르웨이의 단점은 세계에서 물가가 가장 비싼 나라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비자 신청인의 경제적인 안정성만 검증되면 최소 2년에서 최대 6년까지 비자를 갱신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아름다운 자연과  조용한 분위기의 노르웨이의 룽이어비엔은 약 2,500명까지 수용 가능한 코워킹 스페이스와 더불어 빠른 인터넷 환경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스페인
      스페인 역시 비자를 연장하여 최대 5년까지 거주할 수 있는 디지털노마드 비자가 2022년 11월 부터 발급 가능합니다. 스페인은 포르투갈과 함꼐 유럽국가중에서는 생활비가 가장 저렴한 편이라 디지털노마드족에게는 인기가 많은 워케이션 장소 중 하나입니다.

     

     

     

     

     

    디지털 노마드 비자, 세금은 어느 나라에 납부해야 하나?

    세금 납부 기준은 나라별로 다르지만 보통의 경우 일정 기간 이상 체류자에게는 건강보험에 가입해야 하는 의무가 있으며 세금 납부자로 분류됩니다. 스페인의 경우 183일 이상 체류할 경우 거주자로 분류하여 세금을 납부해야 하는데 디지털 노마드 비자 소지자는 1년에 60만 유로 이하의 소득이 발생했을 경우 일반 세율인 24%보다 낮은 15%의 세금만 납부해도 됩니다. 이런 식으로 나라별로 세율도 다르고 기간도 다르기 때문에 디지털노마드 비자 발급 신청을 하기 전 세금 납부 방식까지도 꼼꼼히 챙겨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